sdJ8x5vkmCTEcSKYmEgNGDVUGIcS9tgg1V4b9r4F
Bookmark

IRP에 더 넣은 내 돈, 그냥 두면 손해? 초과액 이월 신청방법

IRP에 공제 한도보다 더 넣은 소중한 내 돈, 그냥 묵혀두고 계신가요? 2026년 최신 기준에 맞춰 초과 납입액을 다음 해로 넘겨 세금 환급받는 이월 신청법을 아주 쉽게 알려드립니다.

연말이 다가오면 다들 세금 한 푼이라도 아끼려고 연금 계좌에 돈을 넣으시잖아요. 그런데 의욕이 너무 앞서거나 계산을 잘못해서 공제 한도인 900만 원보다 더 많은 금액을 입금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미 들어간 돈은 중도 인출도 어렵고 그렇다고 그냥 두자니 혜택을 못 받아서 속상하실 텐데요. 걱정 마세요.  2026년 지금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이월 신청이라는 아주 좋은 방법이 있으니까요.

한도 초과액 이월 신청이란 무엇일까

쉽게 말해서 올해 내가 혜택받을 수 있는 한도를 넘겨서 입금한 돈을 내년이나 내후년의 납입금으로 인정받는 제도예요. 

예를 들어 올해 내가 IRP에 1,200만 원을 넣었다면 세액공제는 900만 원까지만 되잖아요. 그럼 남은 300만 원은 올해는 아무런 혜택이 없지만 이걸 다음 연도로 이월 신청하면 내년에 돈을 한 푼도 안 넣어도 300만 원을 넣은 것으로 간주해 주는 방식입니다.

연금 계좌에 들어간 돈은 나중에 연금으로 받을 때 저율 과세 혜택을 받는데 이월 신청을 안 해서 공제도 못 받은 금액은 나중에 연금을 탈 때 이중으로 세금을 낼 위험도 있거든요. 그래서 반드시 챙겨야 하는 절차라고 보셔야 합니다.

2026년 기준 연금 계좌 세액공제 한도 확인

작성과 확인을 위해 현재 적용되는 한도를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가 얼마나 더 넣었는지 계산할 때 참고해 보세요.

구분 세액공제 한도 5,500만 이하(16.5%) 5,500만 초과(13.2%)
연금저축 단독 최대 600만 원 99만 원 환급 79.2만 원 환급
IRP 포함 합산 최대 900만 원 148.5만 원 환급 118.8만 원 환급
ISA 만기 전환 시 전환액 10%(최대 300만) 최대 49.5만 원 추가 최대 39.6만 원 추가
최대 합계 총 1,200만 원 총 198만 원 환급 총 158.4만 원 환급

이월 신청을 꼭 해야 하는 이유

사람들은 보통 귀찮아서 혹은 잘 몰라서 이 과정을 생략합니다. 하지만 이월 신청을 하지 않으면 발생하는 손해가 생각보다 커요. 

우선 기회비용 측면에서 내년에도 공제 한도를 채우기 위해 생돈을 또 넣어야 하는 부담이 생깁니다. 

이미 계좌에 들어있는 돈을 활용하면 내년에는 그만큼의 현금을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생활비로 쓸 수 있는데 말이죠.

또한 국세청 시스템상 내가 말하지 않으면 국가에서는 내가 돈을 더 넣었는지 일부러 안 뺀 것인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나중에 연금을 수령할 때 공제받지 않은 원금에 대해서는 세금을 매기지 않아야 하는데 이 증빙 절차가 꼬이면 내가 낸 내 돈을 찾으면서 세금을 또 내는 억울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어요.

초과 납입액 이월 신청 방법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본인이 IRP나 연금저축을 가입한 금융회사의 앱만 있으면 됩니다.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직접 방문할 필요가 전혀 없거든요.

일단 금융사 앱의 검색창에 납입연도 전환 혹은 이월 신청이라는 단어를 검색해 보세요. 보통 메뉴 위치는 연금 관리 혹은 마이페이지 근처에 숨어 있습니다.

신청 가능 시기는 보통 매년 초부터 연말 전까지 가능한데 되도록이면 연초에 미리 해두시는 것이 마음 편합니다.

신청할 때 주의할 점은 내가 이월하고 싶은 금액을 정확히 입력해야 한다는 거예요. 

작년에 총 1,200만 원을 넣었고 900만 원을 공제받았다면 이월 신청 금액은 300만 원이 되겠죠. 이 과정을 마치면 국세청 홈택스에는 내년에 내가 300만 원을 납입한 것으로 기록이 넘어가게 됩니다.

자금 운용 팁

만약 2026년에 갑자기 목돈이 생겨서 ISA 계좌 만기 자금을 IRP로 옮겼다면 한도가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이월 신청 금액과 전환 금액을 잘 안배해서 내후년까지의 공제 계획을 미리 세워두는 것이 똑똑한 자산 관리의 핵심입니다.

돈을 무작정 많이 넣는 것보다 내가 넣은 돈이 단 1원도 빠짐없이 세제 혜택의 그늘 아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진정한 재테크의 시작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이월 신청법은 사실 5분도 안 걸리는 아주 간단한 작업이에요. 하지만 그 5분이 가져다주는 절세 효과는 수십만 원의 가치가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바로 가입하신 은행이나 증권사 앱을 켜서 확인해 보세요. 혹시라도 잠자고 있는 나의 초과 납입금이 있는지 말이죠. 내 소중한 자산을 지키는 일은 누구도 대신해 주지 않습니다.

본문 음성듣기
음성선택
1x
* [주의] 설정을 변경하면 글을 처음부터 읽습니다.